본문 바로가기
<
카테고리 없음

할부원금 이란 알아보기

반응형

휴대폰을 약정할인을 받고 구매하게되면 휴대폰을 할부로 구입하게 되는것입니다.

 

말 그대로 24개월 할부 36개월 할부로 핸드폰을 구매하게되는데 지금당장 큰돈을 내지 않아도 할부개념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개념인데요.

 

할부원금이 왜 중요하냐?

 

일부 휴대폰 판매원들이 할부원금을 조절하여 흔히말하는 호갱을 만들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 요금에는 기기값과 휴대폰 사용요금그리고 부가적으로 부가서비스금액과 할부수수료가 붙어서 나오게 됩니다. 이때 할부원금이 많게되면 할부수수료도 많이 나오게되고 24개월 또는 36개월동안 큰 금액을 내고 사용해야합니다.

반응형

할부원금 계산

스마트폰 가격이 90만원이라면 24개월 할부로 구입시 1달에 37,500원의 기기값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할부로 결제

하게되면 일정금액의 수수료(5.9% 할부수수료)가 추가되어 실제 90만원의 스마트폰을 약 95만원에 구매하게 됩니다.

 

할부원금은 통신사에서 지원해주는 단말기 출고가격에서 통신사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이 할부원금이 됩니다.

 

다시말해 갤럭시 제트플립의 경우 110만원이 단말기 출고가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재고 떨이를 위해서 통신사 보조금이 조금씩 높아집니다. 통신사 보조금이 30만원 이라면 단말기의 할부원금은 80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80만원을 24개월 할부로 구매한다면 한달 요금은 80만원에 할부수수료 5.9%가 붙어 월 35,300원의 할부금액을 내야 합니다.추가로 사용하는 요금제 가격과 10%의 부가서비스 이용료가 들어갑니다.

 

휴대폰 할부원금이 중요한 이유는 실제 단말기 가격인 할부원금이 가게마다 차이가 있고 통신사 마다 차이가 있는 이유는 가게마다 할부원금의 차이가 조금씩 있기 때문인데요. 구매시 할부원금이 얼마인지 꼭 확인하세요.

 

할부원금 정리 정의

할부로 휴대폰을 구입할 때 기계의 실제 가격

동의어

  • 할원
  • 단말기값
  • 단말기대금
  • 기계값

개념

할부원금이란

 

휴대폰을 구입할 때 많은 개념들 때문에 힘드시죠? 그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할부원금입니다. 할부원금은 할부를 통해서 휴대폰을 구입할 때 기계에 대해서 소비자가 지급하게 되는 실제 가격을 의미합니다. 만약 할부원금이 24만원인 휴대폰을 24개월 할부로 구입한다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 경우 월할부금 1만원씩을 24개월 동안 납부하게 됩니다. 

단말기 출고가

단말기 출고가는 제조사에서 책정한 기계의 실제 가격을 의미합니다. 반면 할부원금은 출고가에 통신사 보조금을 뺀 가격을 의미합니다. 

 

할부원금 = 단말기 출고가 - 통신사 보조금

 

실구매가

실구매가와 할부원금을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통신사의 가격인하 정책은 크게 보조금과 요금할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금할인은 통신사의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이용요금을 의미합니다. 즉 할부원금이 0원인 휴대폰을 구입하건 100만원인 휴대폰을 구입하건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금할인을 휴대폰 구입 금액에 포함시키면 안됩니다. 

반응형